- 운영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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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미술중심 예술융합교육
부제 : 태화꿈찬i캔(CAN) 예술가 만들기 프로젝트 - 운영목적
-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누구나 즐겨 참여하는 미술중심 예술융합교육을 운영, 활성화시켜 행복한 학교 공간을 조성하고, 협력적 문제해결력과 생태적 감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 예술성을 지닌 글로벌 인재의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특성화된 예술 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적 소질과 적성을 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꿈’과 ‘끼’를 실현시키는 행복교육의 토대를 마련한다.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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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미술중심 예술융합교육활동 기반조성을 위한 학교 및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예술 드림학교 TF팀을 구성하여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 인근 학교와의 예술교육 연계, 지역 교육기관, 예술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양질의 다양한 미술중심 예술융합교육 운영 모델을 개발한다.
다. 평면적이고 획일화된 미술교육의 방법적, 공간적 한계를 벗어난 다양한 미술활동을 체험하여 예술을 생활화하고, 미적 감수성을 내면화한다.
라. 일반 교과와 예술 교과의 융합 연계 수업을 통한 수업 방식의 다양화로 창의적 예술성 및 조화로운 인성을 함양한다.
마. 지역 예술가들과의 협업을 통한 특성화된 심화교육을 통해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학생들의 예술적 소질과 적성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바. '꿈찬 i 캔(can) 예술가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교를 감동과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어 예술 활동의 생활화를 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학교에서 쉽게 예술 활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 기관 및 지역 예술 문화 행사에 참여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과 표현의 장을 마련하여 지역 문화 거점센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 운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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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대효과 및 일반화 방안
- 가. 예술융합교육 기반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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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예술융합교육 기반조성
1) 학교 환경 정비 및 미술 작품 전시 공간 유지 및 개선
2) 교내 지원팀 구성, 지역 연계 우수 강사 네트워크 구축 3) 교사와 학부모 대상 연수 - 나. 다양한 미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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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내 용 대상 학년 인원 모집 운영
시간운영
장소비고 봄(春)을
그려
봄·자연을 관찰하고 그리기(정밀묘사) - 창체 및 교과 교육과정 통합수업
- 학생들의 작품을 바탕으로 교내학예대회를 실시하여 학교장상 수여 및 교육청 주관 예술행사에 학교대표로 참가학년군 주 제 내 용 3~4 자연의 발견 오감을 통해 자연을 관찰, 탐색하고 정밀묘사로 표현하기 태화초 3~4 학년 반별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수업시간 18차시 (4~6월) 각반 교실 및 행복 정원 봄(春)을
담아
봄·자연을 관찰하고 사진으로 표현하기
- 창체 및 교과 교육과정 통합수업
- 학생들의 작품을 바탕으로 교내학예대회를 실시하여 학교장상 수여 및 교육청 주관 예술행사에 학교대표로 참가순 주 제 내 용 5~6 자연을 표현 오감을 통해 자연을 관찰, 탐색하고 다양한 구도와 시선으로 자연을 사진으로 담아내기 태화초 5~6 학년 반별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수업시간 18차시 (4~6월) 각반 교실 및 행복 정원 꿈찬i캔
(CAN)
미술캠프·다양한 활동 중심 미술캠프
- 시간과 장소의 제약으로 실천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전문 강사와 지역 협력 수업을 통하여 경험하고, 작품을 전시함
- 활동내용
1~3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미술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부스 운영
※구체적 프로그램 내용은 별도의 계획 수립 예정태화초, 울산초, 우정초, 복산초,함월초,양사초, 1-3 45명 7/2 ~ 7/13 8월중 교실 여름 방학 미술 캠프 지역 전문 인력 활용 - 다.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예술 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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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내 용 대상 학년 모집 운영
시간운영
장소비고 미술심화반 미술 심화반 운영
-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화된 미술활동을 지속적으로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예술적 소질과 적성을 발현하는 기회를 제공
- 활동 영역에 대한 사전 선호도 조사
- 담임 추천 및 선정기준을 통해 모집하여 인근학교 연합 미술심화반 운영
-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소양을 가진 예술전문강사가 지도
- 별도의 심화반 운영 계획 수립예정태화초
울산초
우정초초 4~6, 10명 4/2 ~ 4/13 5월~7월 태화초 미술동아리
지역
유관
기관
협력전시회 교육과정 결과물 전시회
- 드림학교 운영을 통한 학교 예술가 만들기 프로그램 산출 작품들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전시회
· 학교 : 태화초(행복정원 예정)
- 별도의 운영 계획 수립예정11월 (예정) 태화초 행복 정원 지역
유관
기관
협력 - 기대효과 및 일반화 방안
- 가. 교육적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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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술교육에 소외되고 있는 많은 학생과 학부모, 지역민 모두에게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예술적 체험의 기회와 예술 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심미적 학교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실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예술적 감수성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3) 참여와 성공의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조화로운 인성을 함양하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통합형 인재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4) 지역사회의 협력교육을 통해 평면적이고, 획일적이었던 학교미술의 시ㆍ공간적 한계를 극복하는 보다 수준 높은 미적 체험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5) 특성화된 예술 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적 소질과 적성을 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꿈’과 ‘끼’를 실현시키는 행복교육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 나. 일반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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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교육을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미술중심 예술융합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학교 미술교육의 양질의 미적 체험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2) 예술융합교육을 통해 발견한 학생들의 재능을 심화교육을 통해 길러주고, 초,중,고 학교급 연계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진학 시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예술교육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3) 학교 안에 조성된 전시 공간을 활용하여 거점 예술문화공간으로서 학부모와 지역민의 휴식처이자 예술 문화 교류 활동을 통하여 형성된 지역 미술 공동체의 예술 활동 전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