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1-1 양창희)
좋아요:0
작성자 양창희 등록일 14.07.11 조회수 254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우리나라의 부모님들은 모두 자식의 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나 역시도 마찬가지입나다.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한 딸아이를 보고 있노라면 어떻게 가정교육을 시키고 무엇을 배우게 할 것인지 고민이 많이 되곤 합니다. 모든 길이 책 속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동안 책과 생긴 거리감 때문에 선뜻 손이 가지 않았으나 아이 동화책 한 권을 사주기 위해 들어가게 된 서점에서 이 책을 펼치는 순간 나는 딸아이를 앞으로 어떻게 키워야 할 것인지에 대한 한줄기 깨달음을 얻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나의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서도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분들은 무게가 3톤이 넘는 고래가 쇼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물론 나도 직접적으로 본 적은 없고 TV를 통해서 본 적은 있다. 당시 TV를 볼 때는 「훈련 참 잘시켰네」 라고 쉽게 생각했지만,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해서 조련사가 고래로 하여금 그렇게 멋진 쇼를 펼쳐 보일 수 있게 만든 것일까?」 라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고래의 훈련법과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훈련법을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고래반응」이란, 고래가 쇼를 멋지게 해냈을 때는 즉각적으로 칭찬하고 실수를 했을 때는 질책 대신에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유도하며 중간 중간에 계속해서 격려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누구나 인간관계에서 긍정적 관심과 칭찬 그리고 격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가정과 직장에서 다른 사람에 대해 긍정적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칭찬과 격려를 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우리의 삶은 타인에 대한 무관심과 부정적 반응으로 가득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무엇보다도 긍정적 관계의 중요성을 깨우칠 수 있었고 칭찬의 진정한 의미와 방법을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 태화초 가족 여러분들도 오늘 식사하면서 칭찬을 한마디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칭찬에 너무 인색한 것 같습니다. 물론 마음속에서야 그런 감정을 느끼고 있지만 밖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따뜻한 칭찬 한 마디가 상대방을 바꿀 수 있으니 오늘부터 용기를 내어 칭찬을 남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바꾸는 5가지 지혜.. (1-5) (1)
다음글 오드리 햅번의 명언 중에서 (1-6) (1)